손톱으로 건강상태 체크하는 여러가지들
1.잘 부서지고 깨지는 손톱인 경우 :
갈라지고 부서지는 증상이 생긴다면 갑상선 기능 이상증을 진단받을 가능성이 많다.
갑상성 호르몬에 이상이 생기면 신진대사에 문제가 생겨 손톱이 약해지기 때문이다.
바로 병원에 방문하여 검사받은후 처치를 받으셔야 한다.
2.울퉁불퉁한 상태의 손톱:
중간중간 패여서 울퉁불퉁해진 상태라면 건선,류마티스 관절염이 진행중일수 있다.
건선은 손톱밑이 붉은 갈색으로 되어 있다.
3.노랗게 변해있는 손톱:
곰팡이 감염으로 인해 노랗게 변하는 경우가 있다.손발톱이 곰팡이에 감염되면 황색,암갈색,백색,흑색으로 변하고 두꺼워져 잘 부스러지게 된다.
무좀 증상을 동반할수도 있다.
4.갈색으로 변한 손톱:
손톱의 일부 또는 전부가 흑갈색으로 변하는 경우 흑조증이라는 병을 진단받을수 있는데 이는 멜라닌 색소 과다로 인해 발생한다고 합니다.
다른 이유로 발생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위 원인인 경우가 많다고 합니ㅏㄷ.
5.손톱 아래 혈관이 보이는 경우:
손톱 선상출혈이라 하며 외상때문에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외상 없이 발생했다면
세균성 심내막염,항인지질증후군,선모충증 같은 질환을 진단이 가능하다 합니다.병원 방문이 필요합니다.
6.손가락 끝이 둘글게 변할때:
손톱이 가로나 세로로 말리는 증상을 곤봉손발톱이라 합니다.
손톱 주변 조직이 너무 커서 끝마디가 공봉처럼 변하는 증상인데 선천적 또는 가족력으로 발생합니다.
후천적으로도 발생하는데 기관지확장증,폐기종,폐결핵 이 있는 경우에도 발생한다고 합니다.
7.손톱에 가로로 골이 생기는 경우
조갑횡구증이라하여 손발톱 바탕질의 기능이 일시적으로 저하되어 발생된다.
항암제 등의 약물,홍역등과 같은 심한 열성질환이 원인이 경우 모든 손톱에서 나타난다.손발톱에 심한 습진이나 만성 손발톱주위염 등이 원인인 경우 해당 손톱에서만 나타납니다.